[중국유학] 중국 유학은 되도록 상위권 대학 및 본과로 추천
안녕하세요. 이제는 유학이라는 것이 나름 보편화되고 어학연수를 포함하여 학생들이 해외를 경험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어버린 느낌인데요 그중에서도 아직도 영어권 유학을 포함하여 중국 일본 유학은 한국 학생들이 가장 관심 있어하는 유학지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도 개인적인 경험 및 생각과 정규유학 쪽으로 중국 유학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되도록 이면 대외한어과는 고려 해보심이 좋다고 생각
현재 아직도 많은 중국 대학들이 유학생 유치를 목적으로 대외한어과라는 전공을 개설해서 운영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몇몇 명문대라고 알려진 대학들도(인민대학, 상해 교통대학 등) 대외한어과를 운영 중이어서 한국 학생들이 솔깃할 수도 있는데요. 기타 다른 대학들도 많이 운영하고 있고(돈이 되기 때문) 기초 수준의 중국어 수준으로 입학이 가능하므로 고려를 해 볼 수도 있지만 유학생들로만 구성된 클래스와 현지 학생들과 공부하는 전공이 아니라는 점은 안 좋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물론 거기서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심지어 유명학원 유명강사들도 몇몇 대외한어과 출신을 봤기 때문에 무조건 안 좋다 라고 얘기를 할 수는 없지만 진짜 자신이 배우고 싶은 전공이 있다면 정식으로 본과를 들어가는 게 훨씬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졸업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대외한어과에 대해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4년 정식 졸업증이 나오는 엄연한 학과이며 외국인 학생을 위한 본과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2. 솔직히 지방 사립대학 중문과보다는 실질적으로 중국 유학이 훨씬 낫다고 생각
이것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논란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포스팅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작성을 해봅니다. 현재 한국에도 수많은 중문과 및 중국어학과 등 중국어 관련 학과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습니다. 물론 지방 사립대학 중문과들도 좋은 커리큘럼이 있다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중에서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기 때문에 안 좋다 라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현실적으로 지방 사립대학들은 문과계열보다 이과 및 전화기 쪽이 훨씬 취업도 낫다는 게 보편적인 인식이며, 학교 레벨이 더 높을 수 있는 경기권 사립대학들을 포함하여 수많은 인 서울 및 지방 국립대학들의 중문과들과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그렇다고
지방 사립대학 중문과들이 중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비보다 비싸며, 환경도 중국인들과 교류하는 환경, 생활하는 환경 , 중국어에 노출되는 환경이 비교할 수 없고 중국 유학은 당연히 수업도 중국어로 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어찌 됐든 괜찮은 중국 대학이라면 대외한어과여도 수많은 유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은 무시 못하기 때문에 노하우 및 커리큘럼도 나쁘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괜찮은 학교라면 다른 외국인 유학생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감각도 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세부전공에 있어서는 지방 사립대학들의 중문과 역시 엄연한 학위과정이기 때문에 세부 전공(음운, 중국문학 등) 및 커리큘럼이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이는 꼭 입학하시는 분들은 확인을 해보시고 각자의 사정이 있는 건 맞기 때문에 꼭 자신에게 맞는 과정을 택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3. 졸업 후 취업을 할 시 상위권 대학 졸업 및 본과가 유리 하다 생각
중국에서 유학을 하는 학생이라면 대다수는 졸업 후 취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중국 유학이 흔해진 상황이고 중국 유학이 붐을 일으킨 지 이제는 오래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중국 유학을 많이 하시고 현재 졸업하신 분들이 한국에서 일하는 분들이 정말 많으십니다.
이러한 이유로 좋은 기업이나 중견 심지어 중소기업에서도 중국유학 졸업생들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축적이 된 상황이라 보이며, 중국 대학 및 대외한어과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도 이미 파악한 상태입니다.
물론 입사라는것이 지원자의 기타 다른 스펙, 학점, 면접 역량, 인턴경험 등 다양하게 갈려 꼭 중국 대학 및 대외한어과라는 입장으로 갈리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입사에 있어서는 면접관이 대외한어과에 대해 파악이 되었다면 평가가 어떨지는 미지수 입니다. 게다가 당연한 얘기 일순 있지만 상위권 대학을 졸업을 하는 게 하위권 대학을 졸업하는 것보다는 유리하며 이는 중국에서는 수많은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정식 4년 유학 시, 졸업 후의 비전을 봤을 때는 이름 있는 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낫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랭킹은 떨어져도 그쪽이 환경이 좋다던지 커리큘럼이 좋다던지 라는 얘기는 별개입니다. (저도 운남성 쪽이 환경이 좋고 공기 좋고 할 것 같았습니다ㅋㅋ)
4. 유학시 영어 및 자격증 공부는 소홀히 하면 안 됨
문과 졸업자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건 결국 영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중국어 공부와 마찬가지로 영어공부를 절대 소홀히 하면 안되며 기타 자격증 공부도 취득할 수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현재와 비교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한국 대학에서의 선배들의 정보나 기타 인턴십 부분에 있어서는 부족 할 수 있으니 정보 수집 또한 게을리 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일례로 제가 예전에 아시는 분은 인민대 본과를 졸업 하시는 분이 계셨는데 모 대기업 최종면접에 올라갔지만 떨어졌었습니다. 그 당시 오히려 한국대학 졸업자들이 HSK6급을 갖추고 중국어로 면접을 진행하기에 깜짝 놀랐다고 하더라고요. 자신이 그래도 인민대 졸업생이고 항상 자신이 있어 보였던 분이셨지만 결국 그 당시 자신이 생각해도 제일 모자랐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분은 열심히 공부를 했던 분이었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만큼 중국어뿐만 아니라 기타 관련해서 노력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결론
학생들 마다 각자의 사정이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당장 솔직히 성적이 안되고 입학을 빨리 하고 싶은 학생은 대외한어과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고 특별히 그 지역이 좋다거나 학비 등의 이유로 중국 여러 지역에서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위의 지방 사립대의 얘기를 하긴 했지만 지극히 제 개인적인 사견이고 또한 포스팅이 일부 맞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이해를 해주시길 바라며 전국의 중문과, 중국어과, 관련 중국 공부를 하시는 분들, 진학을 꿈꾸는 분들 항상 파이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중국 유학의 단점에 대해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장점에 관한 포스팅은
[중국유학] 개인적으로 느낀 중국유학의 장점
안녕하세요. 꽤 오래전 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보고 느낀 중국 유학의 장점을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장점이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1. 학비가 한국보다 저렴하다. 비교적 지난 뉴스..
culam92.tistory.com
참고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