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취업

[일본취업]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일본취업의 단점

안녕하세요. 포스팅 시점 최근에 한일관계가 많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덩달아 일본 취업도 줄어들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포스팅에는 보통 먼저 장점을 쓰는 편인데 이번 포스팅에는 개인적으로 느낀 약 3년 정도 일본에서 일했던 것을 바탕으로 단점을 먼저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이해를 해주시길 바라고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관련 포스팅으로 평판 확인과 간단히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https://culam92.tistory.com/99?category=791272

 

[일본 취업] 일본 취업 하기전 일본 회사 평판 및 간단히 주의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포스팅으로 왜 일본에서 말레이시아에서 일을 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 https://culam92.tistory.com/98 [말레이시아 취업] 일본에서 일했다가 말..

culam92.tistory.com

1. 비교적 딱딱한 회사 분위기

제가 한국회사에서 일해본적이 없어서 자세한 상황은 모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눈치껏 웹서치나 핸드폰 정도는 만져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회사는 철저히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룰이 있으며 일만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회사에서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담배를 안 피우는 사람들한테는 화장실을 가는 것 말고는 머리를 식힐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본 회사에서 잠이 부족하면 괜스레 더 피곤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2. 수직적이고 딱딱한 기업문화

해당 연예인이 웃는것인지 자기가 생각해도 어이가 없는것인지 잘 모르겠네요ㅎㅎ 

일본 예능방송에 조차 나온 짤인데 아마 보신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저 짤은 결재 도장을 맡을때 마치 인사를 하는 듯한 방향으로 도장을 찍는 모습인데요. 저도 이것을 보고 한편으로는 일본문화를 잘 반영한 기업문화이구나 하는 생각과 너무나 답답한 인상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그만큼 일본 회사들이 수직적이고 딱딱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하나의 팀으로 많이 개편이 되어 자유롭게 의견을 개시할 수 있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아직까지 일본은 수직적인 기업문화가 보편적이라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일본의 기업문화로 일본이 성장이 정체가 되면서 우리나라가 단번에 따라잡을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3. 실제로 한국의 급여가 훨씬 높을 수 있음

참고: https://www.forbes.com/sites/timworstall/2015/02/14/korean-wages-are-now-higher-than-japanese-wages-perhaps-for-the-first-time-in-3000-years/#5bbc240721a0

 

Korean Wages Are Now Higher Than Japanese Wages, Perhaps For The First Time In 3,000 Years

This is something of a surprise actually, and it's also an interesting indicator of just how fast economic growth can be. Average wages in South Korea are now higher than they are in Japan. Underneath this is the slightly surprising detail that GDP per cap

www.forbes.com

일을 한다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돈 때문에 일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많이 지난 정보이긴 하지만 한국이 일본보다 많이 받는 정보도 있으며 현재도 마찬가지로 최저임금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월급은 많이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취업 시 세금과 건강보험 무려 연금까지 징수해가 실제로 손에 쥐을 수 있는 돈을 확인해보셔야 하고 그 대략적인 계산법은 상기의 참고 포스팅에서 참고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다가 일본에서 일을 한다면 무조건 방을 구해야 하는데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방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집에서 다니시는 분들도 충분히 많은 만큼 무려 방값도 안 나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돈을 더욱 세이브하게 되고 핸드폰 생활비까지 포함한다면 신입 초기에 실제로 남은 돈이라고는 얼마 안 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지원과 함께 합격 시 일본을 가시길 바랍니다. 

4. 외국인이기 때문에 승진에 있어 자유롭지 못할 수 있음

일본에서 취업을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꽤 몇 년 있을 각오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목에 적혀둔 것과 같이 승진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래가 없다고 판단하여 돌아가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고, 일반 회사도 이러는 경우와 함께, 심지어 한국사람들이 일정량의 한국에서 교육을 거치고 가는 IT 회사는 대우도 쓰는 부품에 불과하는 개차반 같은 곳도 많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러한 환경을 뒤집고 승진을 하시거나 연봉협상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시는 많은 한국인들은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5. 만약 문화적으로 이해도가 없다면 겉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이거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할지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주관적인 의견으로 포스팅을 해봅니다. 일본에서는 특히 회사에서는 튀는(?) 행동을 안 좋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가뜩이나 회사 내에서도 외국인이기 때문에 눈에 띌 수밖에 없고 어디나 마찬가지겠지만 일본인들도 평가를 속으로 다 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본에서 성공하시는 분들이나 오래 계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분들이 철저히 일본인같이 행동하고 문화적 이해도가 굉장히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민족이 많아서 그런지 다양성을 인정해 주는 분위기이지만 일본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싸의 기질을 가진 사람과의 그것과도 다르다고 생각을 합니다. 일본인들한테는 개인적으로 봤을 때 사소한 행동으로도 속으로의 평가나 대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서양적인 마인드에 가깝다고 생각이 들면 일본 회사에서의 생활은 답답하거나 힘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아직까지 야근이 있는 문화

한국도 마찬가지로 야근도 많다고 들었습니다만 최근 들어 많이 변화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간단히 아래 링크의 기사를 첨부합니다만 이 일이 몇 년 되지 않은 기사입니다. 여성분이시고 심지어 도쿄대를 졸업한 분이셨습니다. 그만큼 아직도 야근이 당연시되는 회사들이 있으며 실제로 제가 다녔던 회사에서도 야근을 한 적이 있었고 다른 분들 얘기를 들어보니 같은 회사 일본인은 야근에 시달리다 결국은 이직을 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심지어 과로사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발생한 경우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상이하겠지만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news.chosun.com/misaeng/site/data/html_dir/2016/10/20/2016102000873.html

 

일류대 출신 자살한 신입사원이 남긴 글

신입사원 사원 기숙사에서 스스로 목숨끊어 일본 10~20대 과로자살 재해 10년새 2배 노동·조직 문화 등 근본적 변화 필요'24살 신입사원이 ..

news.chosun.com

7. 과연 일본으로 취업을 하게 된다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가? 

논란이 많은 부분이지만 과감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심지어 이 부분은 도쿄에 일하시는 한국인들 조차 터부시 하여 언급을 안 하려는 분위기고 특히나 일본인들한테는 이 말을 꺼내는 게 실례 일정도로 사회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단점을 적는 포스팅에는 확실히 언급을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여 작성을 합니다. 과연 정말 특히 도쿄 쪽이라면 방사능 공포에 안전하냐 라는 것입니다. 가려서 먹는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고 언제까지 그것을 지속해 나갈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그리고 후쿠시마 식재료는 언제 어디서 섞여 있는지 조차 모르는 일이라 도쿄가 아닌 지역이라고 안심할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일부 규동 집이나 편의점 삼각김밥 등에 후쿠시마 식재료를 이용한다는 얘기도 있고 출신지가 적혀 있지 않은 쌀은 후쿠시마 쌀을 섞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올 정도입니다. 그 외 여러 자재들이나 식재료 물품들이 후쿠시마산을 쓰고 있는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언론 및 조사기관에 따라 방사능에 대한 수치는 안전하다 라는 입장과 안전하지 않다는 입장도 많으므로 신중히 결정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8. 마무리

일본 취업도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제가 작성한 단점만 가지고 판단할 수도 없는 부분이기에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일본에 오래 사신 분들 입장에서 봤을 때 일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경우 이해를 부탁드리고 개인적인 경험 및 생각이 들어간 주관적인 포스팅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일본 취업을 하시더라도 일본의 막장 회사들이라 불리는 블랙기업들은 꼭 피하시길 바라며 적응 잘하시고 즐겁게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현재 일본에서 이미 일을 하시고 계시거나 일본 취업을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 항상 파이팅하시길 바라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일본 취업 장점에 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