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 생활/싱가포르 유학

[동남아 어학연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필리핀 및 싱가포르 어학연수 단점

안녕하세요. 예전 포스팅으로 다른 영미권 국가 (호주 캐나다 등)가 아닌 필리핀과 싱가포르로 어학연수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장점에 가까운 포스팅이라 생각하여 이번에는 단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번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에게 참고 포스팅을 올리니 많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 https://culam92.tistory.com/133

 

[영어 어학연수] 영어 어학연수로 호주 및 캐나다등이 아닌 필리핀 및 싱가포르를 택한 개인적인 이유

정말 이제는 영어 어학연수 및 유학은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처럼 되어버린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미 어렸을 때부터 어학연수를 가거나 중학교 고등학교 방학을 이용해서 영어 캠프 및 어학연수를 가는 것도..

culam92.tistory.com

1. 필리핀은 그다지 치안이 좋지가 않음

저번 포스팅에서도 인종차별등 관련해서 범죄노출에 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지만 필리핀도 마찬가지로 범죄에 대해 안전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관련 내용으로는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고 특히 여성분 같은 경우 혼자서 멀리 가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필리핀 수도인 마닐라 조차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았으므로 꼭 저녁에 나가실 때에는 무리로 나가시는 것을 훨씬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필리핀에서는 지갑을 일부러 잘 안 들고나갔으며 수시로 소지품을 확인하면서 다녔습니다ㅎㅎ 싱가포르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반대로 정말 안전하다고 느꼈으며 일부 사복경찰조차 돌아다닌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오히려 껌 등이나 담배를 피우는 것을 더욱 주의를 해야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방심은 금물이고 으슥한 골목길은 역시나 주의를 하셔여 할 것 같습니다. 

2. 영어 발음 문제 

우리나라 사람들이 발음 때문에 캐나다 호주 등으로 가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발음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괜찮았다고 생각이 들지만 결국에는 발음 부분에서는 정말 원어민을 쫓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리핀 어학교들조차 이러한 문제를 인지를 해서 그런지 원어민 교사의 수업이 배치가 되어 있고 싱가포르 조차 원어민으로만 구성된 학교가 있을 정도로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싱가포르에서는 싱글리쉬라는 영어가 있을 정도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n lah, Ok lah 같은 경우 많이 들으실 수 있고 저도 어느새 이러한 발음을 따라 하고 있는게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물론 저같이 이제 영어는 국제적인 언어기 때문에 발음은 그다지 상관없다는 분은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정말 원어민의 환경에서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필리핀이나 싱가포르는 좋은 선택지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3. 알바가 불가능

필리핀에서 알바를 하시는분들은 없으시다고 보고 일단 영미권에서는 학비나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알바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봅니다. 게다가 워킹홀리데이 같은 경우도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직접 그 나라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알바를 하시고 오히려 귀국 전에 큰돈을 모아서 오는 경우도 많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싱가포르에서는 학생비자를 가지신 분은 알바를 금지하고 있으며 알바를 하여 걸릴 경우 학교에서 잘리거나 비자 취소 및 추방될 수 있습니다. 몰래 하는분들도 꽤나 있다고 들었지만 심지어 사복경찰들이 불시에 점검한다는 얘기도 들어 정말 싱가포르에서 알바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 싱가포르는 물가가 비쌈 게다가 학비도 비쌀 수 있음

출처:2016 기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 세계생활비 보고서

필리핀은 물가가 낮은 국가중 하나 이기 때문에 예외로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영미권으로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역시 물가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미국 호주 캐나다 등도 물가가 싼 편이 아니지만 싱가포르도 만만치 않게 물가가 많이 비쌉니다. 2016년 자료이긴 하지만 싱가포르가 수입품에 의존하는 편이 많아 의도치 않게 생활비 등이 많이 지출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싱가포르 또한 학비가 비쌀수 있는 국가 이기때문에 영어권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학교 비교를 철저히 하여 꼭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5. 사계절이 없음

출처: 구글 날씨

4계절이 뚜렷한 기타 영어권 국가와 달리 필리핀, 싱가포르도 동남아 국가답게 많이 덥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오히려 추위를 싫어하기 때문에 그다지 문제는 없었지만 땀이 많으시거나 더위를 타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나 고려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열대지방에 접할 수 있는 스콜로 여성분들에게는 비가 신경이 쓰이신다면 조그마하게 접이식 우산을 항상 챙기는 것도 좋다고 생각이 들며 그러한 영향으로 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건물에 들어가면 에어컨은 문제없이 나오고 큰 몰로 이루어진 건물들이 많기 때문에 건물에 도착을 하면 편의시설이 많아 굳이 밖에 나가서 안 돌아다녀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6. 싱가포르는 술 담배가 비쌈

술 담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싱가포르에 생활하시기에는 더욱 부담이 되실 수 있으신데요 대표적인 싱가포르 맥주인 타이거 병맥주를 밖에서 사 먹으신다면 한 병당 약 5.5싱가포르 달러이며 좋은 레스토랑일 경우 더욱 비싸질 수 있고 담배 같은 경우 1갑에 약 10 싱가포르 달러 이상 생각하시면 되고 담배 진열에도 규제를 하는 등 비싼 가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7. 싱가포르 집 렌트 문제 

이는 필리핀을 제외하고 영미권국가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단 단점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는 기본적으로 원룸의 형태는 찾아보기 힘들며, 유학 시 셰어 하우스를 쓰거나 홈스테이를 많이 하시는데 공동으로 쓰시는 분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그렇다고 그 비용이 그다지 싼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2인실이나 3인실 이상에 머무는 학생분들도 계시고 싸게 사시는 분 1인실 방의 경우 에어컨이 없는 경우도 더러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외곽의 경우 홈스테이, 셰어하우스 경우 비용이 조금 저렴할 수 있는데요 지하철이 싱가포르는 잘 되어 있다고 생각이 드므로 지하철역이 가깝다면 외곽이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방에 싸게 렌트하여 사시는 분들도 있고 비용이 되시는 분은 아예 아파트 전체 방을 빌리는 사람, 학교마다 기숙사를 제공하거나 사설 기숙사도 있으니 발품을 파시면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것 같습니다.

8. 기타 싱가포르 취업 문제

출처:잡스트리트 싱가포르 한 싱가포르 회사의 간략공고. 3년의 경력을 요구하고 있음

싱가포르에서 어학연수 및 유학 후 취업또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자세히 알아보아야 하며 취업사기(?) 등의 문제로 가끔씩 싱가포르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요식업계에 취업을 했던 사람은 하루 종일 설거지, 매장 청소만 하다 귀국한 사례, 일부 한국계 회사에서 비자 발급을 안 해주고 말레이시아에서 왔다 갔다 하면서 비자 런을 통해 일을 하는 사례도 있는 만큼 취업 시 나름의 주의가 필요하며 위 같은 경우 매니저 직이긴 하지만 많은 싱가포르 회사들이 경력을 요구를 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영어를 잘하시거나 능력이 되시는 분, 좋은 헤드헌터를 통해 경력 없이 들어가는 경우, 경력을 쌓고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는 분 등 여러 사례가 있고 최근에 많은 유투버 분들께서 조언을 해주는 영상이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이는 조금은 극단적인 경우 일 수 있으니 참고만 바라고 다시 한번 자세히 알아보시고 좋은 회사가 정말 많으니 잘 지원하셔서 입사하시기를 바랍니다. 

9. 마무리

저는 개인적으로 필리핀과 싱가포르에서 많은 추억과 함께 잘 다녀왔기 때문에 후회를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영미권으로 가보지 못한 점은 나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도 밝힌바가 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여행이라도 한번 다녀오고 싶고 많은 분들 또한 즐겁게 목표를 이루고 많은 추억과 함께 영미권 유학을 훌륭히 하신 분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상기의 포스팅은 참고만 부탁드리며 조금이나마 유학을 고려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