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일상 생활 /말레이시아 일상 생활

[말레이시아 식당] 말레이시아 식당에 가면 조금은 주의해야 할 사항

안녕하세요. 몇 달 전에 기사를 접하게 되고 유튜브를 통해서 본 짠내투어에 나왔던 말레이시아 식당에 관한 내용인데요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YaYEw4DE-Bk

저도 아직 말레이시아에서는 몇개월 차밖에 되지 않은 입장이지만 혼자서 식당도 가보고 친구들과도 가보면서 간단히 주의해야 될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차나 휴지(물티슈)가 있다고 해서 무료가 아닐 수가 있다. 

중국계 식당에는 탁자에 차가 있을 경우가 있는데요 무료가 아닐 수 있으므로 꼭 물어봐야 추가 비용이 나가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기 영상에 나와있듯이 물티슈 또한 주의를 해야 될 경우가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다른 식당에서도 물티슈가 아닌 조그마한 팩으로 된 휴지 또한 무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의심이 드는 경우 꼭 종업원에게 한번 물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2. 그래서 그런지 강제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통 음료를 시키는게 암묵적인 룰이 있는 것 같음

더운 나라라는 것이 있어서 그런지 종업원들은 꼭 음료수 (차나 커피, 기타 음료)를 시키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거의 단 한 번도 권하지 않은 종업원이 없을 정도로 시키는 것이 암묵적인 룰인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 일본 친구 같은 경우 일부러 물을 들고 다녀 종업원에게 물이 있다고 얘기를 하고 다니기도 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강제적인 것은 아니니 안 마시겠다 라고 하면 되지만 대부분 가게에서는 거의 다 물어보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그래도 마셔야겠다는 분은 그중에서 가장 만만한 음료라면 중국계 식당에서는 차이니스 티나 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위생적인 문제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3EskBgADfng

상기의 유투브는 말레이시아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인 무르타박이라는 음식인데요 저도 가다가 있으면 가끔 먹을 정도로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동남아가 그렇듯 위생은 어떨지 과연 의심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관광객일 경우 길거리 음식을 될 수 있으면 추천드리지 않으며 굳이 드시고 싶으시다면 주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식당도 주의를 하시는 것이 맞다고 보는데요 정말 저세상 위생관념의 식당들도 있으니 로컬 음식을 먹는다고 위생관념이 별로 없는 식당을 찾아가서 운 나쁘게 병에 걸려 그날 관광의 하루를 망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별점이 높거나 가이드북에 나와 있는 식당이라면 위생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을 듯 하니 그 외 한번 들어가 볼까 라는 식당은 조금은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4. 골라서 먹는 말레이계 인도계 식당에서의 주의점

말레이계, 인도계 식당에 들어가면 골라서 먹는곳이 있는데요 가격이 잘 안 나와 있고 알기도 어렵기 때문에 관광객이 가서 도전하기에는 조금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뭣도 모르고 골라서 먹다가 무려 한 끼에 한국돈으로 만원 가까이 나온 적이 있기 때문인데요 잘 모르시는 분은 골라서 먹기보다는 차라리 메뉴에 나와있는 정찰제 음식을 시키는 것이 처음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혹시나 정말 관광객처럼 보이시는 분들이나 저처럼 모르고 고르다가 자기들 멋대로 계산을 때려버릴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현지 친구들이랑 가서 같이 골라서 먹는 것이 낫다고 보며 메뉴의 음식을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서비스 차지 및 세금이 붙을 수 있음

코타키나발루나 기타 관광지에서 관광객들이 팁까지 포함해서 주는 경우가 있으나 쿠알라룸푸르에서는 굳이 팁까지 줄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산시 서비스차지 및 세금 (서비스차지 약 10%, 텍스 약 6%) 이 붙어 메뉴의 가격보다 조금 더 오를 수 있으니 주의를 해 주시길 바랍니다. 

6. 마무리

더운나라이기 때문에 돌아다니면서 강한 햇빛이나 갑자기 쏟아지는 비에도 주의를 해주시길 바라며, 여분의 물을 들고 다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상기와 같이 조금은 주의를 해야 될 점이 있지만 말레이시아는 여러 민족이 같이 어울려서 사는 국가이기 때문에 상기의 주의할 점만 조금 고려를 하신다면 여러 민족의 다양한 음식을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게 맛볼 수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기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추가를 하도록 하고 말레이시아에 오시는 분들 즐거운 관광 및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