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 생활/중국유학

[중국유학] 중국유학 선택시 한국인이 없는 중소도시 아니면 대도시?

안녕하세요. 최근에도 중국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중국은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어느 지역을 고려하여 가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몇 년 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포스팅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1. 대학부설 어학교의 입학시기를 놓쳤고 명문대학을 진학하려 한다면 사설학원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중국대학들은 유학생 유치를 위해 어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어학교를 통해 해당 학교의 입학 또한 비교적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기회가 되는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명문대학으로 알려진 학교를 입학하기 위해 그 해당 학교의 어학교의 시기를 놓쳤다면 사설학원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북경이나 상해에는 수많은 사설학원들이 있으며 입학을 위한 커리큘럼도 잘 짜인 편이므로 시험대비를 학원을 통해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2. 명문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해당학교의 부설 어학교를 이용하는 것도 유리 

명문대학으로 알려진 대학들은 유학생들의 입학 시험을 보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그 해당 학교들의 시험 준비나 정보를 얻기 위해 부설 어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부설 어학교와는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북경대는 예과반을 따로 운영하여 상위권에 들면 무시험으로 본과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3. 하지만 기타 많은 대학들이 HSK 시험성적으로 입학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한 지역문제 

처음부터 한국에서 준비하여 HSK의 높은등급을 받아 바로 입학을 준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다수 1년 정도 어학연수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비용 문제를 제하고라도 한국인들이 많고 적음은 어디 유학에서나 다들 생각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미국도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ㅎㅎ) 개인적으로 저는 중소도시에서 어학연수를 시작하여 북경으로 올라간 케이스인데요 제가 처음에 다닌 어학교에서는 기타 다른 학교들과 비교하여 한국 학생들이 겨우 10명 미만 일정도 매우 적었습니다. 학교도 대륙답게 아주 크고 캠퍼스 내의 기숙사에서 생활하여 많은 중국인 친구들을 만들 수 있었는데요 한국인들이 적어 파벌(?)에도 휩쓸리지도 않았고 한국 학생들이 적어 오히려 중국 친구들이 친근하게 접근하여 많은 중국인 친구들을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중국어도 빠르게 습득 가능했고 또한 물가도 그때 당시 정말 저렴하여 생활비도 많이 안 들었습니다. 

4. 하지만 그렇다고 중소도시의 공부는? 

그렇다고 중소도시가 대안이 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있었던 도시에는 지하철도 없었고 여러 인프라들이 열악했으며, 당시 거리에 마차가 지나다니는 등 남학생도 마찬가지이지만 여학생이라면 정말 생각해볼 수밖에 없을 정도로 대도시보다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좀 더 저렴한 물가에 학비, 조용하게 공부하기에는 나쁘지 않다고도 생각합니다. 

5.  그렇다면 대도시에서의 공부는?

한국학생들이 정말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도피유학으로 온 유학생, 한국식당, 소주, 피시방 등 정신을 놓고 놀아 버릴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ㅎㅎ 게다가 기숙사에서 단체로 생활한다면 마치 처음에는 캠핑에 온 것 같은 느낌마저 들 수도 있고, 집중을 못해버릴 수도 있는 환경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 학생들이 많은 구조라 제가 느꼈던 바로는 중소도시보다 학교에서의 중국 학생들 마저도 신기하게(호감?) 있게 바라볼 여지도 중소도시보다 적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류가 있는 것은 사실이고 중국 친구들과의 교류도 대부분 친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하기 나름이라고 봅니다. 또한 여러 국가에서 온 유학생들과의 교류, 인프라, 교통, 여행의 편의성 등은 비교할 수가 없었습니다. 

6. 결국에는 결정은 신중히 

개인적으로 어학연수는 그렇다 하더라도 정식유학은 상위권 대학(결국 대도시)을 가는 것을 정말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성급의 중심도시급의 대학들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대외한어과가 아닌 본과를 가시는 것을 또한 추천드립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할 계획이며, 꼭 계획에 맞게 비용에 맞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7. 마무리 

개인적으로 비교적 오래전에 경험했던 중국유학이라 현시점과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리며, 성공적인 중국 유학에 조금이라도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